본문 바로가기
건강 의학정보

천식 증상 원인과 합병증, 치료는?

by falso 2021. 8. 11.
반응형

천식은 폐의 기관지가 좁아져 생기는 호흡 장애입니다. 이것은 장기적으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는 유전적으로 전염될 수 있습니다. 꽃가루, 곰팡이, 바퀴벌레 배설물, 집 먼지 진드기, 고양이 또는 개 털과 같은 다양한 유발 인자와 감염 및 자극제, 알레르기 유발 유인 등에 노출되면 기도 안과 주변의 근육이 수축하여 숨 가쁨, 기침, 가슴이 답답한 느낌, 쌕쌕거림(호흡 중 가슴에서 나는 휘파람 소리)과 같은 증상을 유발합니다.

 

천식은 알레르기가 있는 어린이에게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천식을 가진 환자들 중 많은 분들이 어린 시절에 질병이 발생하고 결석이 생깁니다. 천식에 대한 특별한 치료법이 없기 때문에 치료는 증상 완화와 급작스러운 발작을 줄이는 데 초점을 둡니다.

 

천식이란?

천식은 다양한 자극 물질 또는 알레르겐에 의해 폐의 기도의 민감도 증가로 인해 발생하는 만성 염증성 호흡기 질환입니다. 이 염증이 장기간 지속되면 부종이 생깁니다. 또한 끈적 끈적한 점액이 공기 통로로 방출됩니다. 알레르겐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근육은 수축될 수 있습니다.

 

부종, 기도의 점액 및 근육의 수축으로 인해 기도가 좁아지고 숨 가쁨, 흉부 압박감, 기침 및 쌕쌕거림이 발생합니다. 알레르기 항원에 노출되어 기도에 염증이 생기면 급성 천식 발작이 나타납니다.

 

천식의 종류

천식은 원인과 동반되는 증상에 따라 여러 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알레르기성 천식

이 유형은 일반적으로 아기에게 나타납니다. 아이들은 먼지, 곰팡이, 집 먼지 진드기, 애완동물의 털과 깃털, 바퀴벌레 배설물과 같은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 증상이 나타납니다. 알레르기 천식이 있는 어린이는 코의 자극, 콧물, 눈의 충혈 및 가려움증과 같은 다른 알레르기 증상도 있습니다.

 

운동 유발성 천식

어떤 사람들에게는 천식이 운동과 같은 육체적 활동에 의해 유발됩니다. 쌕쌕거림과 호흡곤란은 운동 5~20분 후에 발생하고 운동을 중단하면 감소합니다. 운동 전에 기관지 확장제를 사용하면 운동 유발성 천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기침 변형 천식

점액 생성이 없는 마른 기침은 기침 변형 천식의 주요 증상입니다. 운동 후 또는 연기, 먼지 및 찬 공기와 같은 환경 알레르기 항원에 노출되었을 경우 나타날 수 있습니다. 때때로 밤에 심한 기침이 일어나 수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부비동염이 있는 사람들은 기침 변형 천식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고혈압, 심장 질환, 녹내장 및 편두통에 처방되는 베타 차단제와 같은 특정 약물은 일반적으로 기침 변형 천식을 유발합니다. 또한 아스피린은 기침 변형 천식을 유발하는 또 다른 약입니다.

 

야간 천식

일부 사람들은 밤에 잠을 자는 동안 쌕쌕거리는 소리와 호흡곤란을 경험합니다. 알레르겐, 부비강 내 점액 축적, 특정 호르몬의 야간 분비, 야간에 이완된 기도 협착, 기도의 습도 및 수분 감소, 누워서 자는 자세 등이 있습니다.

 

천식의 단계

천식의 중증도는 여러 단계로 나뉩니다.

 

간헐적

야간에 경미하거나 심한 발적(급성 악화)과 함께 주당 최대 2일 동안 증상이 거의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발적은 한 달에 두 번 이상 경험되지 않습니다.

 

경미한 지속성

증상이 주 2회 이상 정상 활동에 영향을 미치고 야간에 한 달에 2회 이상 급성 발적이 나타납니다. 폐 기능 검사는 정상 범위 값의 80%를 나타냅니다.

 

중등도

천식 증상은 심한 천명과 함께 매일 발생합니다. 발적(급성 악화)은 밤에 일주일에 한 번 이상 발생하며 더 오래 지속됩니다. 폐 기능 검사는 정상 수치의 60~80%를 나타냅니다.

 

심한 지속성

천식이 가장 적게 발생하는 수준입니다. 매우 심한 강도의 증상이 매일 밤에 발생합니다. 폐 기능 검사는 정상 값의 60% 미만을 나타냅니다.

 

천식 증상

천식의 증상은 주로 폐의 공기 통로인 기도가 좁아져 발생합니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1. 호흡곤란 또는 숨 가쁨

천식이 있는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호흡곤란, 숨 가쁨 또는 헐떡거림을 경험합니다.

 

2. 쌕쌕거림

거리는 소리는 좁은 공기 통로를 통한 기류 저항으로 인해 발생하는 고음입니다. 가벼운 형태의 천식에서는 일반적으로 숨을 내쉴 때 쌕쌕거림이 발생합니다. 심한 형태의 천식에서는 숨을 들이쉴 때도 쌕쌕거리는 소리가 나타납니다. 매우 심하고 심한 경우에는 기도가 너무 많이 막히고 좁아져 천명이 전혀 없습니다.

 

쌕쌕거림은 낭포성 섬유증, 심부전 및 성대 기능 장애와 같은 다른 건강 문제에서도 나타납니다. 따라서 다양한 조사를 통해 천식을 진단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3. 기침

기침은 특히 ​​운동 유발 천식과 야간 천식에서 천식의 주요 증상 중 하나입니다.

 

4. 흉부 압박감

흉부 압박감이나 흉부 통증은 때때로 천식의 유일한 증상이며, 특히 야간 천식 및 운동 유발 천식에서 그렇습니다.

 

천식 원인 및 위험 요인

천식과 관련된 특별한 원인은 없습니다. 그러나 연구 연구에 따르면 알레르기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각성제에 대한 기도의 민감도가 높아져 천식을 앓을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유전적 연결과 유전은 천식이 있는 사람들에게 강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천식의 가족력과 관련된 어린 시절의 특정 바이러스 감염 및 기타 호흡기 감염은 천식의 주요 지표입니다.

 

천식은 주로 먼지, 오염, 연기, 강한 냄새, 꽃가루, 혈압약, 아스피린과 같은 알레르겐에 노출되어 발생합니다.

 

위험요인

천식은 모든 연령대에 영향을 미치지만 어린이는 천식에 걸리기 쉽습니다.

 

1. 쌕쌕거림 문제와 재발성 호흡기 감염( 폐렴, 세기관지염 등)이 있는 소아는 6세 이후에 천식이 발병할 위험이 더 높습니다.

2. 습진과 같은 다양한 알레르기 또는 피부 질환을 앓고 있거나 천식의 가족력이 있는 어린이는 상당한 정도의 천식 위험이 있습니다.

3. 어린이의 경우 남아가 여아보다 더 고통받는 반면, 성인의 경우 여성은 남성보다 천식 위험이 더 높습니다.

4. 천식과 다른 형태의 알레르기는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공존합니다.

5. 알레르겐에 많이 노출되는 장소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직업성 천식의 위험이 높습니다.

 

 

반응형

 

천식 합병증 및 예후

여러 연구에 따르면 천식 치료의 결과는 질병의 중증도에 달려 있습니다. 경미한 증상이 완화될 가능성은 심각한 형태의 천식 증상보다 훨씬 많습니다. 빈번한 입원 및 영구적인 폐 손상은 일반적으로 천식의 심각성과 관련되며 사망의 주요 원인입니다. 흡입 스테로이드와 기관지 확장제는 폐 손상과 사망 가능성을 최소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직장에서의 효율성 감소, 학교에서의 잦은 결석, 일상 활동의 방해는 천식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에게 흔히 발생하는 합병증입니다. 반복적인 급성 발적은 기도의 영구적인 협착과 폐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천식의 장기 관리에 사용되는 약물(코르티코스테로이드)의 부작용(예: 어린이의 성장 지연 및 골밀도 감소)이 있습니다. 사망은 극히 드문 천식 합병증입니다.

 

천식 예방

천식을 완전히 예방하는 것은 어렵지만 일부 조치는 질병을 통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알레르기 유발 요인에 대해 알고, 그것을 피하는 것

2. 정기적인 건강 검진을 따르십시오.

3. 운동은 많은 사람들에게 천식을 유발하지만 걷기와 같은 간단한 운동을 중단하지 마십시오. 더 격렬한 운동을 하고 싶다면 의사에게 운동 유발 천식 예방에 도움이 되는 약을 요청하십시오.

4. 급성 증상을 조절하기 위해 적시에 약물 사용을 위한 의사의 지시를 따르십시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