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의학정보

아이 야뇨증 증상, 원인 및 치료

by falso 2021. 8. 6.
반응형

아이가 밤에 침대를 적시고 있습니까? 이 상태를 야뇨증이라고 합니다. 그것은 밤 시간대에 아이가 오줌을 싸고 자는 것을 알지 못하기 때문에 비자발적 배뇨라고도 합니다. 이 질환은 어린 유아에게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10세 이상의 어린이에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야뇨증의 원인과 증상, 치료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야뇨증의 원인

 

야뇨증의 주요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발달 지연

아이들이 잠을 자는 중 소변이 급할 때 일어나서 화장실에 가야 한다는 것을 처음부터 알지 못합니다. 일부는 적절한 훈련이 필요하며 적응하는 데 시간이 조금 더 걸립니다. 

 

2. 요로 감염

야뇨증이 있는 어린이의 약 10%가 이 때문에 야뇨증을 겪습니다. 

 

3. 변비

방광뿐만 아니라 장도 배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밤에 침대에 오줌을 누는 아이들은 변비로도 고통받을 수 있습니다. 

 

4. 구조적 변형

구조적 기형이나 이상은 배뇨 문제를 일으켜 밤에 야뇨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것은 야뇨증의 드문 원인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5. 정서적 또는 성적 학대

정서적 학대와 성적 학대는 아이를 긴장시키고, 정신적 충격을 줄 수 있습니다. 어린 시절의 정서적 또는 신체적 학대는 정신과 신체에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6.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는 주의집중이 어렵고 충동적인 상태입니다. ADHD로 인해 어린 시절에 야뇨증을 겪을 수 있습니다.

 

야뇨증 증상

 

가장 흔한 증상은 아이가 밤에 침대를 젖게 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비자발적인 소변 배출이며 아이는 이것에 대해 알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것이 야뇨증의 유일한 주요 증상입니다.

 

때때로 2차적인 증상은 의학적인 질환이 있는 경우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ADHD를 가진 아이들의 경우 언어 지연 등으로 나타날 수 있고, 요로감염이 있는 유아의 경우에는 통증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질병에 걸린 사람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증상입니다. 5세 이후에도 밤에 야뇨증이 계속되면 즉시 의사의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야뇨증 치료법은? 

 

1. 부모는 행동 치료를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모는 반드시 아이를 초조하거나 창피하게 만드는 것을 삼가야 합니다. 아이의 습관을 고칠 수 있도록 격려하고 보상을 주는 방식 역시 좋은 방법입니다. 

2. 잠자기 2-3시간 전에 수분 섭취를 제한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3. 야뇨증 증상뿐 아니라 다른 증상을 아이가 호소한다면 다른 질환의 영향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진단을 통해 그 원인을 찾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